분산투자
콜옵션, 풋옵션, 옵션 프리미엄
오늘은 분산투자가 무엇인지, 투자 자산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옵션 상품을 거래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분산투자가 무엇인가요?
분산투자(자산 다양화)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여러 다른 자산 유형으로 분산시키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 위험을 분산하고 미래의 수익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음은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산 유형과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투자 자산의 종류
주식(Stocks):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며 주식 시장에서 거래됩니다. 주식 투자를 다양화하려면 다양한 업종, 크기 및 지역의 회사 주식에 투자해야 합니다.
채권(Bonds): 채권은 회사, 정부 또는 기타 발행자가 채권자에게 어떠한 약정에 따라 일정 금액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채권에 투자하고, 만기 및 신용 등급을 고려하여 투자를 해야 합니다.
현금 및 현금 등가물(Cash and Cash Equivalents):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금전성 자산으로, 예금 계좌, 단기 채권, 자금 시장 펀드 등이 포함됩니다. 안전하고 유동성이 높으며, 긴급한 현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부동산(Real Estate): 부동산 투자는 부동산 펀드(REITs) 또는 직접 부동산 투자를 통해 가능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현금화가 다른 자산에 비해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해외 투자(Foreign Investments): 다른 국가의 자산에 투자하여 국제적인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외환 거래, 해외 주식 및 채권 투자를 포함합니다.
대체 투자(Alternative Investments): 대안 투자는 주식과 채권 이외의 자산을 나타내며, 대표적으로 부동산, 헤지 펀드, 상품 투자 등을 포함합니다. 대체 투자는 주식 및 채권과는 상관관계가 적어서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금과 귀금속, 원자재(Commodities and Precious Metals, Commodities): 금, 은, 원유 등의 원자재 상품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주식 및 채권과는 다른 시장 조건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자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자신의 모든 투자 자산을 한 테마의 주식, 선물 등에 몰빵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곳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고 자산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분산 투자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실현할 수가 있는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외환거래를 하기 위해 직접 외환을 살 수도 있지만, 관련 etf를 매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고금리, 고유가와 같은 매크로 악재에 대비하기 위하여 금리가 상승할 때 주가가 오르는 금융주를 매수하거나,
유가가 상승할 때 주가도 같이 상승할 수 있는 정유주 등에 투자하는 것도 자산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분산투자의 잘 알려진 이상적인 모델로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와 같은 것도 있으니
포트폴리오 구성 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분산투자의 예로 헷징이라는 방식을 기관에선 주로 사용하는데 헷징과 관련해선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옵션이 무엇인가요?
헷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투자 자산 중 옵션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나무위키와 아래 링크를 참고하였습니다. 옵션에 대해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https://www.cmegroup.com/ko/education/learn-about-trading/courses/introduction-to-options/introduction-to-options.html
풋옵션은 콜옵션의 반대 개념이니, 여기서는 간단하게 콜옵션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행사가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행사가격은 거래 당사자 양방이 가격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콜 옵션의 경우 매수 시, 풋 옵션의 경우 매도 시, 옵션을 행사할 때 적용되는 가격으로 계약 시점에 미리 지정하는 가격입니다. 기초 자산 가격은 선물의 실시간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옵션에는 콜옵션, 풋옵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기초자산(선물)의 가격이 오를수록 비싸지는 옵션이 콜옵션이고, 기초자산(선물)의 가격이 내릴수록 비싸지는 옵션이 풋옵션입니다.
콜옵션은 선물 매수의 포지션과 비슷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물의 가격이 상승하면 콜 매수자는 지정된 행사가격에 해당 선물을 매수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즉 기초자산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비싸지게 되면 콜옵션 매수자는 (기초자산가격) - (행사가격)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콜옵션 매수자는 지정된 행사 가격에 선물을 매수할 의무가 없습니다. 행사 가격이 그 시점의 선물 가격보다 높으면 옵션을 행사할 시 손실이 즉시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리스크가 전혀 없는 수익만 있는 게 콜옵션인가요? 그건 당연히 아닙니다.
콜옵션의 수익 창출 기회에는 콜옵션 매도자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때 지불하는 비용이 보험 가입 시 지급하는 보험료와 유사하며 이를 옵션 프리미엄이라 합니다.
프리미엄 비용이 더해짐으로 인해 콜옵션의 잠재 이익은 선물 계약의 잠재 이익보다 프리미엄 비용만큼 적습니다. 콜 매수자가 수익이 나기 위해선 (선물가격) - (행사가격)이 지불한 옵션 프리미엄 비용 이상으로 상승해야 합니다.
콜옵션 매도자는 선물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 무한한 리스크를 감수하게 됩니다.
가지고 있던 자산을 잃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빚을 떠안을 수도 있습니다.
그 리스크를 대가로 프리미엄을 지불받는 것입니다. 콜옵션 매도자는 선물 가격이 매수자로부터 받은 프리미엄의 가치를 넘어서지 않는 한 이익을 거두게 됩니다.
콜옵션은 기초 선물 계약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옵션의 매수자는 가격이 불리한 방향(현물 가치 하락)으로 변할 경우를 대비해 보호 장치를 받게 되고, 그러한 보호 장치의 대가로 콜옵션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합니다.
요약: 투자 자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손실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선 각 투자 자산의 특징을 파악하고 시장 상황에 맞는 투자 전략을 짜야합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안정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보조 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I(Relative Strength Index) 상대 강도 지수 (41) | 2023.10.08 |
---|---|
옵션을 이용한 헤지(Hedge)전략 (81) | 2023.09.29 |
[반도체] 반도체 기업_엔비디아(NVDA) 분석 (53) | 2023.09.20 |
볼륨 오실레이터 (Volume Oscillator) (26) | 2023.09.16 |
달러 인덱스(Dollar Index) (53) | 2023.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