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기업의 분류
엔비디아 NVIDIA (NVDA) 기업 분석
오늘은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수요 급증으로 인해
큰 혜택을 누리고 있는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반도체 기업은 어떤 종류가 있고
엔비디아는 그중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기업의 분류
반도체 제조업체, 파운드리 (Foundries)
반도체 제조업체는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주요 회사들로, 이러한 기업은 반도체 웨이퍼에서 다양한 칩을 생산합니다.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만, 제품 설계를 외부 업체에서 넘겨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대표적인 반도체 제조업체로는 TSMC (대만), 삼성 파운드리 (대한민국), UMC(대만), 글로벌 파운드리(미국)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설계업체, 팹리스 (Fabless Semiconductor Companies)
Fab(Fabrication) + less
반도체 설계업체는 칩의 디자인 및 개발에 중점을 두며, 자체적으로 반도체를 제조하지 않습니다. 대신 반도체 제조업체(Foundries)에게 외주를 맡기거나 위탁 생산합니다. 대표적으로 Qualcomm, NVIDIA, Broadcom, AMD, 애플 등이 있습니다.
종합 반도체 업체 (IDM)
팹리스 +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 설비와 설계 기술 모두 보유하고 있는 종합 반도체 업체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미국의 인텔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및 소재 공급업체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와 소재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웨이퍼 생산 장비, 측정 및 테스트 장비, 식각제, 리소그래피 소재 등을 생산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Applied Materials, ASML, Lam Research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팅 업체
반도체 칩을 패키징하고 테스팅하는 업체로, 완제품으로서의 칩을 만들어 제품 제조업체에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업은 칩을 패키징하고 환경 조건을 관리하며 테스트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으로 Amkor Technology, ASE Group, Siliconware Precision Industries 등이 있습니다.
IP 기업 (칩리스 Chipless 기업)
IP(Intellectual Property) 기업은 셀 라이브러리나 특정 설계 블록을 팹리스나 IDM, 파운드리 기업에 제공하고 지적 재산권 사용에 따른 라이센스료, 이후 완성된 반도체 판매에 따른 추가 로열티로 수익을 얻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AP 시장에서 최강자이자 최근에 나스닥에 상장한 ARM과 시놉시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디자인 및 연구 기관 (DSP)
반도체 기술 및 디자인 연구를 수행하며, 새로운 기술 및 혁신을 개발합니다. 팹리스 기업이 설계한 제품을 각 파운드리 생산공정에 적합하도록 최적화된 디자인(설계도)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GUC, 에이디테크놀로지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엔비디아는 어떤 기업일까?
엔비디아는 다음과 같은 사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제조(Gaming)
엔비디아는 GeForce 브랜드를 통해 컴퓨터 그래픽 카드를 제조하며, 이를 주로 게임 및 전문 그래픽 작업용으로 판매합니다. 그래픽 카드는 게임 그래픽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성능 컴퓨팅(HPC) 및 데이터 센터(Data Center)
엔비디아의 GPU 기술은 고성능 컴퓨팅 및 데이터 센터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GPU는 과학 연구, 인공지능 모델 학습, 딥 러닝, 빅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됩니다.
인공지능 및 딥 러닝(Professional Visualization)
엔비디아는 딥 러닝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UDA라는 프로그래밍 플랫폼과 Tensor Core라는 하드웨어 가속기를 사용하여 딥 러닝 모델의 학습과 추론을 가속화합니다. RTX 및 Quadro 관련 솔루션도 이에 포한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Auto)
엔비디아는 자동차 산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자율 주행 자동차의 센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주행 알고리즘을 구현합니다.
엔비디아 매출 분석
최근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이 급성장함에 따라 이에 사용되는 HGX, H100 등의 수요도 급증하였고, 2022년 1분기부터 데이터센터의 매출 비중이 절반 이상의 매출을 담당했던 게이밍 그래픽카드 부문을 뛰어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Q FY24에는 YoY +171.2% 상승, 컨센서스를 +29.3% 상회하며 100억 달러 이상이라는 엄청난 매출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생성형 AI, ML 기술들이 인력 부족, 공급망 변화, 수요 증가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들의 핵심 솔루션임을 감안했을 때 동사 제품에 대한 수요는 경기와 크게 상관없이 계속해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인텔과 같은 경쟁사에서 이 분야에 계속해서 세력을 키워 나가서 경쟁구도가 만들어진다면 기업의 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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